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중소기업융합학회 회원 여러분!
우리 학회는 우리나라 산업 발전의 기초인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 속에 당당하게 자리매김하는 것을 염원하는 마음들을 모아서 2010년 10월 ‘중소기업정보기술융합학회’로 설립되었으며, 2013년 6월 ‘중소기업융합학회’로 새롭게 출발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기업 중 90% 정도가 중소기업에 해당되며 기업 간의 규모의 차이가 매우 크고, 업종 또한 매우 다양하여 획일화된 기술, 정책 등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첨단 신기술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메타버스 등의 새로운 변화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기업의 기술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인지 어려운 당면 과제를 안고 있는 현실입니다.
또한 첨단 분야의 기술 인재 확보와 신제품 개발, 고객 만족, 고 품질의 확보, 개발 프로세스 혁신 및 해외 시장 확대 등은 시대를 초월하는 기업이 해결하여야 할 과제 들입니다. 이러한 중소기업의 당면 과제를 기업 스스로 해결해 나가기에는 어려 가지 현실적인 어려움들이 많습니다.
우리 학회는 이러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시대적인 현실을 직시하고 이들 기업을 돕고자 하는 뜨거운 열정을 가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상호 교류와 기술개발을 위한 융합의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융합기술 교류의 장에서 관·산·학·연이 다양한 협력 활동을 통해 기업들의 요구하는 당면 문제들에 대한 발전적 해법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산업발전에 공헌하고자 하는 것이 우리 학회의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 학회는 IT 기술 중심의 SW, HW 기술뿐만 아니라 바이오, 보건, 의료 분야 등 다 학제간의 융복합 기술 개발을 통해 우리나라의 새로운 미래 산업을 도출하기 위한 일에도 회원들의 끊임없는 도전과 모험을 지원 하고자 합니다. 각 분야의 전문들의 열정과 역량을 결집하여 새로운 가치를 탄생시키는 일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우리 학회가 정보통신기술을 다양한 산업 분야에 융합하는 정책 및 관련 기술들을 개발하고 보급함으로써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의 국가 경쟁력 강화에 일조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사단법인 중소기업융합학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