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 중소기업융합학회 로그인 화면입니다. -

편집위원회규정

HOME • 논문지 • 편집위원회규정

제 1 조 (목적)
본 규정은 중소기업융합학회가 발간하는 「산업과 과학」의 편집에 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편집위원회의 구성)
중소기업융합학회 편집위원회의 구성은 다음 각 항에 따른다.
1. 편집위원장 1인
2. 편집위원 30인 내외(편집위원장 포함)
제 3 조 (편집위원의 자격 및 선정기준)
1. 편집위원장은 학술적 업적이 탁월한 정회원에서 학회장이 위촉한다.
2. 편집위원은 편집위원장이 추천하여 학회장이 위촉하되, 편집위원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전체 편집위원이 동시에 반 이상은 바뀌지 않도록 한다.
3. 편집위원장을 포함한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4. 편집위원의 구성이 특정 지역이나 학교, 혹은 기관에 편중되지 않아야 한다.
5. 편집위원은 중소기업융합학회의 정회원 중에서 박사학위 소지자, 대학의 전임강사 이상의 교원, 국책연구기관 및 그에 준하는 연구기관의 전임연구원 이상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편집위원장이 편집위원회의 구성상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현저한 연구업적을 쌓은 자 혹은 연구능력이 탁월하다고 인정받은 자 중에서 편집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제 4 조 (편집위원장의 역할)
편집위원장은 필요할 경우 기고논문의 작성과정에서 활용한 자료 (예: 설문분석자료 등)를 요청할 수 있으며, 역할과 활동사항은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논문 원고의 모집 공고
2. 편집위원 및 심사위원의 추천
3. 편집위원회의 소집
4. 논문게재 여부의 승인
5. 기타 학술지 편집 및 발간과 관련된 사항
제 5 조 (편집위원회의 업무)
편집위원회의 업무와 활동사항은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편집위원회는 본회의 공식 학술지 “산업과 과학”의 원고 심사, 편집, 출판과 기타 학술자료의 편집, 출판에 관한 업무를 관장한다.

2. 편집위원회는 발행월에 개최함을 원칙으로 하되, 편집위원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 소집하며, 편집위원회 규정의 각 조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심의하고 결정한다.
(1) 논문의 적합성 판단
(2) 논문 심사위원의 추천 및 추인
(3) 논문 게재결정의 추인
(4) 논문 심사와 관련된 규정의 제정 및 개정

3. 편집위원회의 의결은 참석한 편집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한다. 단, 위임장은 위원회의 성립에 있어 출석으로 인정하되 의결권은 부여하지 않는다.
(1) 편집위원장이 회의를 총괄한다.
(2) 편집위원장 유고시 부편집부위원장 중 연장자 순으로 임무를 대행한다.

4. 편집위원회는 산업과 과학의 질적 수준 향상과 심사기준의 형평성 확보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다음과 같이 심사과정에 개입할 수 있다.
(1) 타 학술지에 게재되었거나, 심사중 인 논문은 투고할 수 없다. 이러한 사실이 차후에 발견될 경우 편집위원회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이미 게재된 논문은 게재를 취소하며, 심사중인 논문은 심사를 중단한다.
(2) 편집위원회는 최종 심사결과에 문제가 있다고 인정되면 새로운 심사절차를 거치도록 의결할 수 있다.
(3) 편집위원회는 필요할 경우 기고논문의 작성과정에서 활용한 자료(예: 설문분석자료 등)를 요청할 수 있다.
(4) 영문 및 기타 언어로 작성된 연구 논문도 편집위원회 규정 5조 제 2항에 따라 심의 및 결정한다.
(5) 기타 학술연구지 발간과 관련된 사항

5. 편집위원회는 별도의 운영지침을 정할 수 있다.
부 칙
1. 본 규정은 2022년 7월 21일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닫기